홍콩 인터넷 속도 PCCW 1기가 회선
PCCW는 한국의 KT 급 회사로 지금은 사용자가 없지만 홍콩의 대부분의 공중전화는 PCCW에서 설치했고 홍콩 최대 통신사다. 영원한 1일자 일것 같았지만 휴대폰 보급으로 공중전화 사용자는 줄고 유지비는 드는 상황으로 바뀌었고 인터넷 보급에 적극적이지 않던차 HKBN 홍콩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라는 회사가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을 대중화 시키며 크게 성장했다. 인터넷 서비스 업체중에서는 PCCW 와 브로드밴드 그리고 한 회사가 3대 산맥이다 하지만 PCCW와 브로드밴드가 가장 선호된다. 홍콩 내 서비스 품질은 둘다 비슷한지만 해외 사이트 서비스는 브로드밴드가 품질이 나은 것 같다. 홍콩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인터넷 서비스가 거진 없다. 재택근무시 접속해야하는 사내망 정도가 로컬망 성능을 재대로 뽑을 수 있고 나머진 해외 사이트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해외망 속도가 중요하다.
PCCW는 휴대폰통신 사업도 같이하고 있고 브로드밴드는 인터넷회선 전문 기업으로 알고있다.
홍콩 PCCW 1000메가 인터넷으로 홍콩 현지 속도를 측정해봤다. 측정한 사이트는 스피드테스트넷
넷비게이터가 내가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 명이다. PCCW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회선은 넷비게이터라고 한다.
STC 라는 회사와 연결속도는 나름 괜찮게 나온다. 1000Mbps 회선을 사용하지만 타사 사이트라면 이정도의 속도 감소는 당연하다. 근데 업로드 속도는 거진 반이나 깍였다.
HGC Global Communications Limited 와의 연결 속도는 928Mbps 로 상당히 양호하다. 업로드 속도는 668Mbps 역시 상당히 깍였다.
나는 다운만 받으니 업로드 속도 상관없을 거라 생각하면 안된다. 업로드 속도도 어느정도 빨라야 다운로드속도도 빨라진다.
제대로 다운로드 받고 있는지, 연결상태 문제 없는지등 기타 문제 없이 잘 받고 있는지 등의 데이터를 보내(업로드)주는게 업로드인데 업로드가 느리면 다운로드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SmarTone 은 세계적으로 큰 휴대전화 통신사고 홍콩에도 서비스중이다.
인터넷 전문기업이 아니라 그런지 인터넷 속도 테스트 서버가 상당히 느리다.
China Mobile Hong Kong 역시 휴대전화 통신 서비스 전문 회사로 알고 있는데 인터넷 속도 테스트 서버 속도가 나름 잘 나온다.
대충 홍콩에서는 이정도 속도로 연결된다.
홍콩 PCCW 1000메가 인터넷으로 한국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봤다.
벤치비 사이트에서 속도 측정했고 홍콩에서 측정한 속도는 대충 이렇게 나왔다.
한국 로컬 수준의 속도다.
브로드밴드는 스피드테스트넷 이나 벤치비에서 1~2분 간격으로 반복 테스트 할때 비슷한 속도가 나오는데 PCCW의 넷비게이터는 측정할때 마다 가격차가 큰편이다. 회선이 웬지 깔끔하지 않다. 전부터 이런 느낌은 좀 받아왔다.
i-cable 인터넷은 절대 절대 절대 설치하면 안된다. 해지도 어렵고 모뎀이 혼자 잘 뻣는다. 이후 PCCW로 바꿨는데 속도는 빠른데 웬지모를 회선 불안이 있었다. 인터넷이 자잘하게 끊어졌다 다시 붙는 일이 반복이다. 브로드밴드로 바꾼후 이런문제 전혀 없었고 안정성은 최고였다. 회선 계약기간 끝날때 마다 가격을 살살 올려 최근 PCCW 1000Mbps로 다시 바꿨다. 바꾸고 회선 공사까지 마쳤는데 이제서야 브로드밴드에서 저렴하게 1000Mbps로 바꿔준다고 연락왔다. 3개월 전부터 회선 사용료로 엄청 실랑이했고 기존 100Mbps에서 500Mbps 으로 올리고 월 사용료도 더 받으려고 했는데 거절하고 몇 번의 네고의 시도에도 여전히 타사의 1000Mbps 보다 비싼 값을 받으려해서 결국 PCCW로 옮기니 이제서야 PCCW 보다 낮은 가격에 1000Mbps 넣어준다고 연락왔다. 대답은 "너무 늦었어"
원래 이야기로 돌아가서
Asis Pacific Gateway 줄여서 APG 해저케이블이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서 인지 아니면 코로나로 인해 한국 관광객이 줄고 망 사용량이 줄어 빨라진 건지는 모르겠지만 홍콩 한국의 인터넷 속도가 빨라졌다.
코로나 전에 낮에는 5~15Mbps 정도 속도가 나왔고 밤에는 1~3Mbps 정도 나왔다. 어디까지나 나의 추측이지만 낮에는 관광하느라 인터넷 사용이 적다 저녁에 카톡이나 각종 동영상이나 한국 포탈 사이트 사용하며 트래픽을 올려서 그런게 아닌가 한다.
암튼 코로나 이후 홍콩 한국간의 인터넷 속도가 어마어마 하게 빠르다.
이렇게 빠른 인터넷이 있어도 한국 iptv나 실시간 지상파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외 ip주소는 원천 차단된다.
VPN등을 사용하면 되고 VPN 서버를 한국에 만드는 것도 괜찮지만 한국 통신사와 홍콩 통신사와 호환성도 좋아야 하고 공유기로 만든 VPN는 최대 속도가 5Mbps로 속도 제한이 걸려있고 PC로 만들면 속도는 괜찮겠지만 전기세가 만만치 않다.
한국 모든 케이블 방송, 인터넷 방송, 지상파가 인터넷으로 확 뿌려지는 날을 기대해 본다.
트래픽을 버틸 장비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