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GAMES

오큘러스 퀘스트 VR 게임 살때 스팀판 살지 오큘러스판 살지 고민하시는 분 참고하세요.

다사도 2020. 10. 19. 23:51
반응형

스팀과 오큘러스 양쪽으로 출시된 VR 게임들이 더러있다.  그리고 어느쪽을 사야할지 고민이 많이 될 것이다.

비트세이버 혹은 건클럽VR 같이 빠른 반응 속도가 필요한 게임이라면 오큘러스판을 추천한다. 

좌식게임(앉아서 해도 되는 게임)이면 스팀판을 추천하고 싶다.   유선이라 불편하지만 오큘러스 퀘스트판보다 3가지 장 점이 있다.

첫번째 기본 출시 가격이 스팀판이 저렴하다

두번째 스팀은 할인을 자주해 오큘러스의 1/3 가격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거기다 네이버 스토어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에 게임 코드를 팔고 있다. 단 해외출시 코드기 때문에 계정이 락(잠금) 걸리 수 있지만 한 두번은 괜찮은 것 같다.

세번째 PC판의 그래픽이 더 뛰어나다.

그리고 단점은 유선(링크)으로 사용시 반응 속도는 빠르겠지만 USB 케이블의 무게나 저항이 머리에서 확실하게 느껴진다.  무선으로 사용하면 약간의 딜레이가 있다. MOSS 같은 RPG 게임은 무선으로도 큰 딜레이(느린 반응속도)를 느끼지 않겠지만 총을 쏘는 건콘게임에서 딜레이가 느껴진다.

 

오큘러스판은 퀘스트 기기 자체에서 실행되기 때문기 때문에 빠른 반응이 장점이다.

 

내가 구매한 게임중 스팀 PC판과 오큘러스 퀘스트용 어느 것으로 구매하는 것이 나은지 이야기 해보려고한다.

1. PISTOL WHIP

리듬형 건콘 게임이다.

솔직히 음악과 전혀 관계없고 신나는 비트에 맞춰 나오는 적을 쏘는 게임이다.  회전은 필요없지만 총알을 피하기 위해  앉았다 일어섰다 또는 허리의 움직임은 어느정도 필요하다.

회전이 없어 선 꼬임도 없다.  저렴한 스팀 버전 추천. 난 오큘러스판을 가지고 있어 반응속도면에선 유리하다. 휴대하며 플레이 하는 사람에게는 오큘러스판을 추천한다.

 

2. APEX CONSTRUCT

플레이어의 제자리 회전이 없는 게임이라 역시 스팀 버전을 추천한다.  스팀판 최저가격 5120원 이었다. 스팀판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임카드를 받게 되는데 이 카드는 스팀 중고거래가 가능하고 판매시 1000원 정도 받을 수 있다.

RPG 형 솔플 게임이고 반응속도가 그렇게 안빨라도 되니 스팀판이 확실히 났다.

 

3. GUN CLUB VR

추천 게임!!

난 이 게임을 스팀판으로 가지고 있는데 오큘러스판을 추천한다.

반응속도가 빨라야해서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바로 돌리는게 나을 것 같다.  회전은 필요없지만 휴대하며 가볍게 즐기기 좋다.  무선으로 플레이하면 미세한 딜레이가 있다.  스팀판 5000원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총 종류를 바꾸면 처음부터 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해 지루해지는 단점이 있다.

 

4. Guns'n'Stories: Bulletproof VR

스팀판을 가지고 있는데 그렇게 추천하고 싶은 게임은 아니다. 

리로드가 필요없는 난사 게임이고 한판이 길고 후반부로 갈수록 적이 잘 죽지 않는다.  솔직히 좀 지겹다.  스팀판을 사든 오큘러스판을 사든 후회할 것 같다.

 

5. MOSS 모스

오큘러스판의 그래픽이 어떤지 모르겠지만 스팀 PC판의 그래픽은 정말 예술이다.

기본 설정이 영문인점, 설정을 만져주면 한글로 플레이 가능하다, 콘트롤 실수로 죽을 수 있고 죽으며 반복적으로 다시 해야하는 점이 짜증나게 한다.  내가 할땐 버추얼데스크탑의 성능이 떨어져 랙이 좀 있던 때였지만 지금은 딜레이와 랙은 무시할 정도 아니 느끼지 못할 정도로 쾌적하게 구동된다.

최근 버추얼데스크탑의 성능이 상당히 향상되어 전보다 더 할 만한 것 같다.  저렴하고 그래픽 뛰어난 스팀판을 추천한다.

 

6. RUSH

초반에 스팀판은 버추얼데스크탑을 통해 플레이가 잘 지원되지 않았다.  검은 화면만 나왔고 게임화면은 안나왔는데 한판 하려면 정말 복잡한 과정을 거쳐 힘겹게 실행해야했다.

지금은 무선으로도 바로 지원되고 무선의 반응속도로도 플레이 할만하다.  스팀판의 장점은 8000원 정도로 저렴하고 세이브 파일이 온라인으로 되어 백업 관리가 편하다.

PC판이든 오큘러스판이든 상관없이 편한대로 고르면 될 게임이다.

 

7. Space Pirate Trainer

스팀에선 8000원 정도한다.  오큘러스판이든 스팀판이든 딜레이는 무시해도 될 게임이다. 탄이 날라가는 속도가 표현되는 게임이라 적을 맞출때 예측사격을 해야한다. 그래서 무선으로 플레이시 발생하는 딜레이를 느끼기 어렵다. 휴대하며 플레이한다면 오큘러스판을 추천한다.

정말 잘만든 게임중에 하나다.

적극 추천 게임!!

스팀판을 가지고 있지만 오큘러스판을 갖고 싶은 게임중에 하나다.

AMD 3500X
2070S
16 RAM

8. VRCHAT

스팀PC판을 적극 적극 추천한다.  퀘스트에서 표현 못하는 스킨(캐릭터)가 많고 배경 그래픽의 수준이 완전히 다르다.

무료 게임이다.

 

9. REC ROOM 랙룸? 렉룸?

무료 게임이고 PC판과 그래픽 차이가 없으니 오큘러스판을 추천. 내부에 다양한 게임이 있어 이 게임 하나면 다른 게임이 필요없을 정도다.  각 게임의 스토리도 생각보다 길다.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게임이 있다.

 

10. BEAT SABER

말이 필요없는 대작중에 대작이다. 무조건 오큘러스판!!

 

11. EPIC ROLLER COASTERS 에픽롤러코스터

무료로 시작해 유료를 결제하게 만드는 게임. PC든 오큘러스든 둘다 경험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나쁘진 않다.  완전 처음 VR 접하는 사람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다.

 

12. THE CLIMB

오큘러스판을 가지고 있는데 저렴한 PC판도 상관 없을 것 같다.

 

13. BOX VR

원래 이름은 BOX VR 인데 게임 이름이 FITXR로 개발사 이름과 같게 바뀌었다. 스팀판은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 오큘러스판이 오히려 업데이트는 더 잘 된다.

 

게임은 대충 이정도 플레이해 본것 같다.  외부로 가지고 나갈일이 없어 PC판을 선호하는 편이다.

처음엔 휴대하며 사용할 것 같지만 막상 사용해보면 땀이나 이런 것들 때문에 혼자 사용하게 된다.

 

정리
건콘은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하고, 동작이 큰 게임은 선에 걸릴 수 있고, 플레이어의 회전이 많은 게임은 선이 다리에 걸릴 수 있으니 오큘러스판!
RPG는 큰 행동이 없고, 앉아서 플레이 가능한 게임은 저렴한 스팀판!

 

게임을 어느쪽으로 사야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참고하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