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8일 중국 홍콩 국경은 열었지만 관광은 불가
홍콩에서 중국가는 비자 관련 정보를 찾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www.visaforchina.cn/HKG2_EN/
1월 8일 국경이 개방되었는데 1월 6일 비자 관련 공지가 떴다.
관광L 비자는 아직 발급하지 않는 상황이고 업무자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비자를 발급해주고 있다.
APEC Business Travel Cards 카드 소지자는 비자 신청없이 방문 가능하다.
비자 신청전 위 사이트에서 사전 예약하고 비자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코로나 전 처럼 예약없이 접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당일 비자 발급가능한 황강포트(버스)와 로우역(MTR 지하철)은 아직 오픈되지 않았다. 관광비자가 아직 발급하지 않다보니 당연한 것 같다.
관광비자 신청을 받기 시작하면 황강포트와 로우역도 오픈 될 것 같다.
혹시 자신이 APEC Business Travel Cards 카드 소지자거나 중국을 방문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https://booking.communitytest.gov.hk/form/index.jsp
위 사이트에서 출발 24시간 전에 예약하면 된다. 예약시 가까운 PCR 검사 센터 까지 예약가능하다.
검사비는 일반 140HKD, 빠른 검사흔 250 달러로 알고 있다.
중국에서 홍콩으로 돌아올때 PCR 검사가 필요한데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중국은 약 100RMB 한화 2만원 이하다.
결론 : 관광비자는 아직 발급하지 않으므로 여행 불가.
가족방문 혹은 APEC Business Travel Cards 가 있는 경우 위 사이트에서 출발 24시간전 방문예약하고 동시에 PCR 검사 센터까지 예약 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