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자기기

레노버 레기온 LENOVO LEGION Y520-15IKB PRO 구매부터 개봉 윈도우7 윈도우10 설치기

by 다사도 2017. 7. 12.
반응형

레노버 싱크패드는 wol 지원하지만 그외 아이디어패드나 일반 제품은 바이오스에 wol 이 없음 레노버 코리아에 물었더니 싱크패드 외의 제품은 지원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함.

wol 기능이 필요하다면 레노버 제품은 피하시길

 

레노버 89만원 삼성NVME/LGIPS패널Y520-15IBK Pro GTX1050Ti

2년전에 구매한 MSI 노트북 고장으로 옥션 15만원 + 5만원 할인 인벤트가 6월부터 있었고 7월 초 다시 진행해 구매하게 되었다.

1기가 하드 또는 128기가 SSD 선택가능하고 판매 금액은 89만원이지만 카드 할인 등이 붙으며 조금 더 싸졌다.

사양은 I7-7700HQ, 8G DDR4, GTX1050Ti, 삼성 pm951 저가형 NVME SSD 128G 읽기는 상위제품 보다 조금 느리지만 1기가급으로 빠르고 쓰기가 상위제품의  1/7 정도 느리다, 기본 + 3년 워런티 그리고 카드 할인 조금 들어가서 937,840원에 구매했다.

MSI 노트북은 정말 사고 싶지 않아고 다행이 저렴한 레노버 제품이 있어 정말 다행이었다.

MSI GE62로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LCD에 문제가 얼마나 많은지 죄다 저렴한 수리 글이다. 이정도면 리콜 해야 할 정돈데 쉬쉬하고 1년 내 고장은 무상 처리하지만 이후 발생하는 고장은 20만원 이상 때린다.

이정도 잦은 불량이면 리콜 대상일 텐데 커뮤니티가 약한 브랜드라 소비자들이 리콜 요청이 없는 것 같다. 암튼 MSI는 피해야할 회사 1순위다.

MSI는 하드 교체, 메모리 교체, SSD 교체등으로 개봉하면 바로 무상 AS가 날라간다. 무상 AS를 살려 두려면 센터에 가서 교체해야하고 교체비를 따로 받는다 ㅡㅡ;;;

MSI 노트북 밑판 나사에 씰을 발라놔서 개봉을 완전히 막아놓고 업그레이드도 유상으로 유도하는 악덕 기업이다.

레노버는 하판에 씰이 없고 하드,램,SSD 교체를 위해 하판을 분해하는데 까지는 허용된다 그 이상 분해 할 경우 씰이 나온다고 한다.

레노버 제품은 IBM THINKPAD X200 이후 오랫만에 사용하는데 감히 THINKPAD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저렴한 가격에 3년 AS 까지 구매 했으니 든든하다.

1테라 하드는 MSI 노트북에 달려 있던 히타치 제품인데 레노버 노트북을 개봉해 보니 하드 고정랙이 없다.

유튜브에 찾아보니 하드 제품은 하드를 감싸는 랙이 있고 이것이 다시 노트북에 고정되는 형식인데 SSD 모델은 이 랙이 제공되지 않는다.

레노버에 전화해서 별도로 구할 수 있는지 문의 했더니 이마저도 안된단다. 뭐 이런 대책없는 것들이... 이걸 안준다는게 말이됨? 그럼 SSD 제품은 영원히 SSD만 달고 쓰라는 건가? 짱꼴라 회사의 한계인듯.

일단 하드가 빠지지 않게 눌려주는 스펀지는 있어 놔두고 앞뒤로 흔들려 하드가 빠지지 않게 저가락 같은 나무를 틈에 끼우고 나무는 돌아다니지 않게 테이프로 고정했다.

암튼 하드랙 없는 것 실망이지만 7700HQ 시퓨 사용한 모델중에선 이게 가장 저렴하니 어쩔수 없다.

CPU 성능은 데스크탑과 동급이고 램8기가에 SSD 달려 있으면 데스크탑 대용으로도 충분하다. 어짜피 게임은 안하니 패스.

아답터는 7700을 가동하기 위해서인지 상당히 크다.

보통 랜선 단자가 구멍만 있는데 레노버는 집게처럼 아랫부분이 움직인다. 랜선 고정부가 부러져도 단단히 고정 시켜 줄수 있게 되어있다. 대단한........

그리고 시모스 설정 또는 부팅 장치 선택 메뉴 들어가기가 컴초보에겐 상당히 힘들 것중에 하나 인데 레노버는 왼쪽에 리셋버튼(?) 같은게 있다.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여기를 이쑤시개로 쑤시면 부팅되면서 시모스/부팅순서/복구모드 등 메뉴가 뜬다. 오~~~ 대박...

왼쪽에 전원, USB 1개, 이어폰, 리셋버튼이 있고 오른쪽에 HDMI, USB 2개, SD카드 리더, USB 3.0 이 있다.

2KG 넘는 노트북에 아답터 마우스 하면 대략 3KG 들고 다녀야 할 것 같다.

일단 이건 데탑 대용으로 샀고 내년에 쿼드코어 그램 나오면 그때 휴대용으로 한대 더 살 생각이다.

 

윈도우7 설치하면 드라이버가 하나도 안잡히는데 통합드라이버 툴 돌리면 제일먼저 WIFI를 잡고 이후 나머지 드라이버도 다 잡아준다.

윈도우7이 SSD를 인식 못해 하드에 먼저 윈도우7을 설치했다.

윈도우10 설치하면 드라이버 5개 정도가 안잡히는데 WIFI 만 잡힌다면 켜놓고 10분정도 두면 화면이 깜빡 거리며 나머지 드라이버도 다 잡는다.

윈도우10은 손댈게 하나도 없다.

CMOS 셋팅은 F2

부팅 메뉴는 F12

그리고 SSD 를 사용한다면

CONFIGURATION > SATA > AHCI 로 하고

BOOT > BOOT MODE(LEGACY SUPPORT) > BOOT PRIORITY (UEFI FIRST) > PXE (DISABLED) 로 해줘야 부팅이 가능하다.

 

키보드는 숫자 키 때문에 약간 외쪽으로 밀려있어 모니터 중앙에 앉아 타자시 팔이 왼쪽으로 약간 더 꺽이는 불편함이 있다.

키감은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다.

오른쪽 숫자키 아래 방향키가 일반 키보다 크게 자리잡고 있고 숫자키 위에 펑션키가 전혀 없고 첫라인 부터 바로 숫자키가 시작되다 보니 조금 적응이 필요 할 것 같다.

마우스를 연결해도 터치패드가 살아 있어 오타가 발생하는데 Fn+F6 키로 끌수 있지만 리부팅 하면 다시 작동한다. 완전히 끄는 방법은 찾아 봐야 할 것 같다.(설치된 드라이버에 터치패드 사용안함 기능이 있다)

간단한 윈도우 10 최적화

1. 설정 > 시스템 > 정보 > 시스템 정보 > 시스템 보호 > 모든 복구 해제 및 기존 데이터 삭제
2. 설정 > 앱 > 앱 및 기능 > 사용하지 않는 앱 모두 삭제 (게임 등)
 기본 앱 > 사진 뷰어 알씨, 음악/영화 및 TV 카카오TV, 웹브라우저 엣지에서 익스플러로로 변경
3. 설정 > 시스템 > 전원 및 절전 > 모든 관리 없음 으로 설정.
4. 설정 > 개인 설정 > 일반 모두 끔
 백그라운드 앱(성능에 맞춰서 다 끄거나 일부 끔)
 피드백 및 진단 > 안함
5. 실행 > 서비스 실행 > 서비스 중 Superfetch 와 Windows search 사용암함 및 중지
6. 실행 > REGEDIT 실행
찾기 > silentinstalledappsenable 값을 1에서 0 으로 자동 앱 설치 차단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
Desktop , Favorites 경로를 D드라이브로 변경
탐색기 > 내 PC 사진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경로 D 드라이브로 변경
7. 파일탐색기 > 보기 > 옵션 > 최근에 사용된 모든 삭제
8. 작업표시줄 불필요한 아이콘 정리 및 사용 아이콘 등록
9. 설정 > 시간 및 언어 > 지역 및 언어 > 언어 > 필요한 키보드 언어 설정 예)중문 대만 키보드 창지에
10. 카카오tv,transgui, 아이튠즈 설치 (기본 앱 설정)
11. 아이폰과 아이튠즈 동기화 > 사진 가져오기 폴더 경로 및 파일면 전환 룰 설정
동기화 후 생성된 %AppData%\Apple Computer\MobileSync\ 폴더로 도스 창에서 이동
다음 명령어 입력하면 동기화 파일이 E드라이브에 저장됨  (mklink /d Backup E:\Apple\Backup)
사용하는 모든 아이튠즈 아이디로 인증
12. 알씨 구버전 612 설치, 앱에서 알툴즈 업데이트 삭제
13.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14. IE 설정및 설정에서 엣지 삭제/항상새탭/탭항상 첫페이지/즐겨찾기 보이기/다운로드 경로변경/추가기능/보안 최하
15. 마우스 포이트 감도, 터치패드 사용안함
16. 휴지통 삭제전 확인

 

 

끝으로 내가 산 노트북 사양. 유통사 까지 올린건 내가 어디서 샀는지 기록해 두기 위함이니 오해 없으시 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