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자기기

잠자리 마우스 VXE R1 SE PLUS 내돈내산 사용기 R1 SE, R1 SE PLUS, R1, R1 PRO, R1 PRO MAX 차이

by 다사도 2024. 7. 3.
반응형

잠자리 마우스 F 시리즈 후속으로 R1 시리즈가 나왔다.

총 4종 출시 되었다 그중  최하위 모델 VXE R1 SE의 배터리가 업그레이드 된 VXE R1 SE PLUS 모델이 추가되어 총 5종 일것 같지만 VXE R1 SE 는 단종 되었으니 4종으로 보면 된다.  혹시  VXE R1 SE 를 아직 판매한다면 재고 처리 제품 일듯 하다.

현재 사용중인 마우스가 로지텍 G502 무선 모델인데 유선모델이 너무 좋아서 무선 모델이 이 제품으로 구매했다. 3년 정도 사용하니 더블클릭 문제가 발생해 WD40을 뿌려가며 사용중이다.

 

스펙에 보면 R1 기본모델과 R1 PRO 모델로 나눠지고 기본에서 한단계 낮은 센서를 사용한 제품은 PAW3395SE 를 사용했고 R1 부터는 PAW3395 를 사용했다.  PAW3395SE 는 이전세대 제품명을 바꿔 부르는 것 뿐이며 차이는 소비전력이 높고 스캔 속도가 더 빠르다.  로지텍 G502가 26500 DPI 를 사용하는데 내가 실제 사용하는 DIP는 650이다. 그러니 소비전력 외엔 차이를 전혀 느끼지 못하기에 VXE R1 SE 로 결정했서 주문했는데  VXE R1 SE PLUS로 업그레이드 되어 제품을 받았다.

마우스에서 소비전력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은 아무레도 빛을 발사하는 센서부분이다. 레이저 빗을 내는데 소비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PAW3395는 이부분을 가장 개선한 센서다. 그리고 로지텍도 이 센서를 사용하고 있다.  즉 동일한 센서다.

아이폰에서 LG나 중국 LCD 액정을 공급받아 레티나 디스플레이라고 팔듯이 로지텍에서는 히어로센서로 판매하던가 그런 것으로 알고 있다.

R1 SE, R1 SE PLUS, R1, R1 PRO, R1 PRO MAX 차이는 아래와 같다.

모든 마우스 기능은 외형 동일하다. 단 기본 및 저가 모델은 블루투스까지 지원하지만 상위 모델은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R1 SE 칩셋이 한단계 낮은 제품 , R1 SE PLUS 는 SE에서 배터리 2배로 늘린 제품이며 배터리 사용시간 스펙상 사용시간 70시간이라고 한다., R1 가장 기본인 제품이며 PAW3395 센서 사용으로 소비전력이 낮다 여기까지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한다., R1 PRO 처리장치 칩셋 개선으로 4K 급 연산도 가능하다 하지만 전용 수신기가 필요하며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안는다. , R1 PRO MAX는 프로와 동일 스펙이며 배터리 용량이 2배로 SE PLUS 와 같이 500mAh 배터리를 사용하며 150시간 사용 가능하다.

솔직히 칩셋차이는 느끼기 힘들다. 단 배터리 사용시간 차이는 느낄 수 있다.

 

타오바오에서 6월18일 할인 행사할때 90위안 한화 17000원에 배송료 포함으로 구매했다.

 

VXE R1 SE를 주문했는데 PLUS 로 업그레이드 되어 왔다.  주문할 때 이미 SE는 리스트에 없었던 것 같다.

포장은 간결하게 USB 케이블 본체, 그리고 몇가지 설명서가 다 였다.

 

중국 내수용인데 한글 설명서가 있다.

빨강 400 DPI

초록 800 DPI

파랑 1600 DPI

보라 3200 DPI

난 파랑 1600 DPI 정도로 윈도우에서 사용중이며 게임할때 800으로 낮춰서 사용한다.

 

배터리 10% 정도면 마우스 휠 앞에 빨간 불이 들어오고 충전중일때 노란불이 깜빡거리며 완충되면 녹색 불이 유지된다.

 

대충 이정도

 

케이블이 페브릭에 감싸져 있어 고급으로 생각했는데 만져보면 속이 비어있는 느낌이다. 싸구려틱한 케이블이다.

로지텍 G502 같이 묵직한 마우스를 사용하다 50g대 가벼운 마우스를 사용하니 장난감 갔다.

 

보통 수신기 하단에 꾹 끼워 넣는 방식으로 보관되는데 이건 커버가 있다.  커버 안에 수신기가 걸려있다. 세로로 꾹 찔러 넣어 물리게 하는게 오히려 제조 단가나 조립에 유리 할텐데 커버가 있는 방식의 수신기 보관홈이 있다.

하단 왼쪽에 DPI 조절 버튼과 2.4g, 유선, 블루투스 전환 스위치가 위치해 있다.

 

첫 개봉이라 유선으로 물려 사용중인데  가벼워 휴대 하기 좋을 것 같다.

100g 대 키보드도 나왔으면 좋겠는데 어디에 없을까?

암튼 개봉해보고 잠간 사용해 봤는데 만족스러운 반응 속도가 나와준다.

로지텍과 비교해서 응답속도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  너무 가벼워 적응이 안된다. 가볍고 미끄러워 마우스가 손에 없는 것 같다.

로지텍은 DPI를 50 단위로 조절가능한데 잠자리 마우스는 400 800 1600 3200 배수로 조절가능 한 단점이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 조절 기능이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마우스 기본기에 충실한 무선 마우스다.  많은 스위치를 사용하지 않고 좌클릭, 우클릭, 앞으로, 뒤로 만 사용하기엔 이보다 더 좋은 마우스는 찾기 힘들 것 같다.

이제 독거미 키보드 AULA F99 만 영입하면 될 것 같은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