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자기기

요코모 타카라 토미 드리프트 라이트 drift light AAA 배터리 VS 리튬이온 10440 사용기

by 다사도 2023. 2. 15.
반응형

TrustFire 의 TF 10440 모델은 보호회로가 내장되어 있는 제품이고 배터리 하나하나에 시리얼 넘버까지 인쇄 되어 있다.

3.7V에 600mAh 스펙으로 표시되어있다.

GTL ICR 10440은 보호회로가 없는 제품으로 알고 있는데 그래도 옆면에 4.2V완충, 2.75V CUT OFF 전압이라고 표시되어있는데 이게 그렇게 하라는 건지 아니면 그렇게 회로가 있다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3.7v 1200mAh 라고 스펙이 나오는데 구라 스펙 같다. 

위 두 리튬 이온 배터리는 출력이 처음과 끝이 거의 동일하게 힘이 넘친다.

그리고 찌그런진 AAA 건전지 같이 생긴건 CONNECTOR 라고 써있는데 이건 더미 배터리다. 리튬 이온 배터리가 완충시 4.2V 2개면 8.4V다. 일반 AAA 건전지는 1.5V고  니켈 수소배터리 충전지는 1.2V 밖에 안되고 보통 완구에 배터리 3개가 들어가는데 AAA 1.5V 3개면 4.5V, 충전지면 3.6V 밖에 안된다.  3개를 써야 나오는 전압을 10440은 1개로 낸다.

그래서 더미 배터리가 필요하다. 더미 배터리는 그냥 전선처럼 이어주는 역할만 하는 깡통이다.  비어있는 깡통이라 보니 꾹 누르면 저렇게 구겨진다.

마지막으로 에네루프 배터리는 1.2V 가 스펙인데 갖 완충시 1.4V 까지 나온다.  사용하면 바로 전압이 1.2까지 바로 떨어진다. 니켈 수소배터리는 다른 배터리 보다 훨씬 무겁다.  출력이 빨리 줄어들고 배터리가 죽기전 빌빌 버리다 죽는다. 첫 주행 1분 정도만 힘이 넘치고 이후 힘빠진게 바로 보인다. 

 

알씨카 배터리 홀더가 워낙 좁아서 사용하다 보면 필름이 다 긁힌다. 특히 + 부분

트러스트파이어 TF10440 은 AAA 보다 1~2mm 정도 배터리가 더 긴데 이게 일부 기기에는 삽입 조차 안된다. 혹은 들어간다고 해도 거의 깨부술 정도로 꽉 끼인다.

나머지는 사이즈가 같다.

RC카 주행 후기

에네루프 AAA 3알을 넣고 주행하면 차가 무거워 진게 느껴진다. 힘도 첫 1분이 가장 강하고 이후 2분부터 5분 까지는 비슷하다. 5분 이후 부터 서서히 힘이 빠지고 주행 감이 달라지는게 느껴진다.  특히 드리프트 감이 너무 달라진다.

리튬이온 배터리 2개 + 더미 배터리는 차량이 작동하지 않는다.

8V 이상으로 전압이 높아져서 인지 전혀 반응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고장 난건 아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1개 + 더미 2개는 AAA 3알과 비슷한 힘을 내는데 차가 가볍게 움직인다.  배터리 무게에 따른 주행감이 확실히 차이난다.

리튬 이온 배터리 1개 + AAA 수소배터리 1개 + 더미 1개 대략 5.2V
배터리는 종류가 다른 배터리 혼용을 금하고 있다. 근데 생각해보면 배터리 직렬도 사용하다 보면 제일 앞에 있는 배터리에 걸리는 전압이 당연히 가장 높을 것이고 배터리 마다 받는 전압이 다를 것이다.

그렇다는건 배터리에 무리는 가겠지만 혼용한다고 해서 작동을 전혀 안하는 것은 아니다.

암튼 소비전력이 높지 않은 기기의 경우 배터리 혼용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다.

 

이쪽에 높은 전압이 걸리는지 아니면

이쪽에 높은 전압이 걸리는지 확인해 봐야할 듯.

높은 전압이 걸리는 쪽에 리늄이온 배터리를 두고 적은 전압이 걸리는 쪽에 수소배터리를 달면 될 것 같다.

E-KEEP 배터리도 워낙 오래 사용한 거라 이제 슬슬 수명이 다되어 갈 것 같다.

장비나 장난감만 사모으지 실제 사용이 거의 없다보니 배터리도 거의 새것 수준이다.  이제라도 좀 열심히 가지고 놀아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