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타

캠핑 차박 입문 1 - 내게 맞는 캠핑카 차 고르기

by 다사도 2025. 5. 5.
반응형

캠핑카로 한국을 여행시 2~3년 이면 더 이상 갈 만한 곳이 없다고 한다.

그럼 그때가 되면 바로 유라시아로 넘어가야 할 때가 아닐까 한다.  한국에서 유럽으로 자차로 여행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으로 가서 러시아 동쪽에서 서쪽으로 횡단해야 하는데 이 거리가 어마어마 한다고 한다. 그리구 중간 중간 강도나 기타 도로 포장 상태 등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전쟁 중이라 더 위험 할 것 같다.

차라리 중국에서 자동차를 셋팅하고 넘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다.

일단 중국 자동차가 저렴하고 중국에서 캠핑카 만들때 더 저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것 저것 알아봤다.

중국에서 가장 캠핑카로 많이 개조하는 차는 의외로 중국차가 아닌 이태리 이베코 라는 차종이었다. IVECO

이렇게 생긴 차종인데 4륜에 오토까지 지원해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차가 아닌가 한다.

르노 마스터와 비슷한 크기인데 르노마스터는 수동이라 크게 인기가 없는 것 같다.

이베코 다음이 상하이모터스 소속의 MAXUS 중국 브랜드 자동차 였다.  MAXUS 차종의 캠핑카가 정말 많이 보인다.

중국 차종은 주로 이런 2층 침대칸이 있는 캠핑카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제가 생각중인 캠핑카는 

이런 디젤 중고밴 3~5만 위안 (600~1000만원) 사이에서 화물차 하나 사서 바닥에 대충 유아매트 깔고 침낭에서 자는 정도 생각중입니다.

중국은 땅이 넓어서 먹거리도 많고 식사도 3000원 부터면 배터지게 먹을 수 있는 지라 특별히 한식이 생각나지 않는 다면 자주 요리 할 것 같지 않습니다.

차량 내부가 지저분 하지만 대충 청소하고 합판을 바르던 아니면 커튼을 벽쪽에 치든해서 대충 다닐까 합니다.

그리고 종종 차량 내무 깨끗한 것도 있고 하니 천천히 찾아보면 될 듯합니다.

바로 차음패드 붙이고 단열 작업하고 합판으로 마감하면 화물칸 내부는 깨끗할 것 같네요.

중국은 캠핑카 개조가 상당히 복잡합니다. 자격이 없는 회사에서 개조할 경우 골치 아풉니다.

중국은 개조전 신고하고 허락 받고 개조해야 하는데 자격 없는 회사에서 개조부터 덜컥 해버리면 이후 보험 가입이 안됩니다.

그리고 격벽 제거시 개조로 들어가 벌금 200위안에 벌점 3점 입니다. 벌점 12점이면 면허 취소 됩니다.  그리고 벌금은 도시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화물밴 사는 것 보다, 5인승 밴 사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1열에 3석, 뒤에 2석이 있는데 2 2석은 접어서 벽에 붙이면 내부가 완전히 개방 되는 배치인데 이런 차 추천합니다.

위 사진 처럼 뒷 좌석을 접어서 벽에 붙여버리면 개방감 장난 아닙니다.  그리고 불법 개조도 아니라 이 넓은 공간에 마음 껏 차박 셋팅이 가능합니다.

전 겨울에는 캠핑을 하지 않을 거라 단열이 아주 중요하진 않지만 그래도 뜨거운 열기는 막을 수 있게 엠보싱이랑 간단한 단열은 생각 중입니다.

 

같은 차종 다른차의 모습입니다. 이차는 좌석을 다 제거 했네요.

밴과의 차이는 역시 한국과 마찬 가지로 내부에 커버가 있고 창도 있습니다.  밴은 창도 없고 내부에 철판이라 단열 작업하기엔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달리 캠핑카 개조시 반듯이 자격 있는 사람을 통해서 해야 합니다.

중국에는 자격 없으면서 해준다고 하는 광고가 많으니 광고만 보고 가서 하면 보험 가입 못하는 문제가 있으니 잘 알아 보고 해야 합니다.

일단 전 5인승 차량을 단열 작업만 하고 바닥에 매트와 기본 단열만 하고 여름에 여행 다녀 볼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