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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CAR

수소 배터리 계 에네루프 나 이킵vs 리포 배터리 계 리튬 이온, 리튬 폴리머, 리튬 인산철 비교 및 안정성

by 다사도 2017.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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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배터리 계는 안정성은 좋지만 자연 방전이 심하다

1주일이면 잔량 완전 소멸 수준으로 충전하고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사용하고 싶을 때 완전히 발전되어 있다

이걸 해결한 배터리가 에네루프 배터리고 실제로 장시간 보관해도 사용에 큰 문제가 없었다

종종 기분에 따라 알씨카를 가지고 나가는데 수소배터리는 비어있고 리포 배터리는 스토로지 모드라 역시 충전해야하고 나갈 기분 싹 가신다

그래서 생각한게 에네루프 6셀 배터리를 만들어 두면 언제들 나갈 수 있을 것 같아 만들기로 했다

리튬 이온은 용량이 크지만 순간 출력이 낮고 전앞이 3.7v 라 일반 수소 보단 출력이 좋다
과방전시 사망하는 특징이 있다
노트북, 핸드폰, 대부분의 전자 제품에 리튬 이온이 들어간다



리튬 폴리머 는 3.7v 로 용량도 크고 출력도 좋지만 과충전, 충격, 셀 내용물이 공기와 닿으면 발열 및 폭발하는 위험성이 높고 비행기 반입도 점점 제안 하는 추세다.

장점
출력과 용량이 크기와 무게에 비해 상당히 좋다

단점
과충전시 폭팔
과방전시 셀사망
보관시 전압을 보관모드로 변경해야 하며 충전 상태 또는 방전 상태로 보관시 내부가스가 생기거나 셀 사망
충전시 옆에 있어야 함

상당히 좋은 배터리 지만 리튬계는 주의가 많이 요구되고 관리가 쉽지 않다


리튬 인산철 배터리
3.3v로 가장 최근에 나온 리튬계 배터리로 안전성이 개선된 배터리다
성능이 리포에 비해 떨어지지만 화재, 폭발 위험이 적다
주로 무선조종기에 많이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수소 배터리가 관리하기 쉽다
메모리 현상 관리가 귀찮다고 하는데 요즘 1만원대 충전기도 버튼만 누르면 방전후 충전하고
에네루프 같은 경우 완충전후 언제든지 가져 나가도 자기 출력을 다 내준다
그리고 메모리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난 거의 느껴 본적이 없다 4년된 에네루프, 이킵 4셀 9팩이나 있지만 모두 성능이 여전하다. 그리고 문제 있으면 그냥 새로 사면 그만이고 리포의 불안함에 신경 쓰고 싶지 않다

리포의 보관모드, 충전모드, 과방전시 빨리 재충전 해야하는 관리가 난 불편하다.

수소 배터리는 무겁고 리튬계 만큼 출력이 나오지 않는다고 하는데 대회용이 아닌 일반 주행용으호 사용해 보면 출력이 그렇게 부족하지 않다 단지 무겁고 리포에 비해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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