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전자기기

오큘러스 퀘스트 링크 LINK 와 핸드 트래킹 기술, 오큘러스 고 앱 지원 및 각종 기능 업데이트 발표

by 다사도 2019. 9. 30.
반응형

VR 콘트롤러 없이 손을 인식해서 바로 사용가능한 시대가 곧 열린다.

그것도 새로 출시될 최신기종이 아닌 이미 출시된 기종에 이 기능을 업데이트 해준다는 것이다. 보통 애플이나 삼성은 신기술은 다음 출시되는 제품에 한정해서 지원해 줬는데 페이스북의 오큘러스는 기존 출시 제품인 오큘러스 퀘스트의 펌웨어 업데이트로 지원해준다.

진정한 대인배

(애플도 최근 반성을 했는지 IOS13에서 아이폰7 이후 출시된 기기의 NFC, 마우스 등을 열어줬다. 독보적인 위치에서 그 만큼 시장을 많이 뺐겼다는 것으로 보인다)

게임할땐 여전히 콘트롤러가 필요하겠지만 네플릭스, 유튜브, 그 외 비디오 감상시 콘트롤러 없이 손동작으로 화면을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차이다. 시청중에도 계속 손에 콘트롤러를 쥐고 있어야 했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펌웨어 지원은 2020년 초라고 했다. 처음 hand tracking 기술 소식을 접했을때 오큘러스 퀘스트2나 다른 새 기종에 지원할 계획으로 생각했지만

https://www.oculus.com/blog/oculus-quest-at-oc6-introducing-hand-tracking-oculus-link-passthrough-on-quest-and-more/

오큘러스 홈페이지를 보니 오큘러스 퀘스트 펌웨어 업데이트로 지원 해준다고 한다.

 

두번째 기능은 바로 오큘러스 링크다

동영상은 굉장히 짧다 오큘러스 리프트 S 옆에 오큘러스 퀘스트에 USB 를 연결하는 짧은 영상이다.

그동안 VIRTUAL DESKTOP (https://www.vrdesktop.net/) 개발자에게 USB 방식 연결 지원해서 딜레이 없애 달라고 징징거리며 연락한적 있는데 이 기능을 제조사인 오큘러스에서 지원해 준다.

그동안 무선으로 데스크탑 VR 게임을 해왔는데 미세한 딜레이를 감수해야 했다. 하지만 USB 방식으로 지원한다면 무선보다 빠른 응답속도로 PCVR 과 같은 응답속도로 게임이 가능하다.

그럼 OCULUS LIFT S 와 OCULUS QUEST 의 차이는 뭔가?

오큘러스 리프트 에스는 PC가 있어야하고 80Hz, 트레킹 렌즈 5개, 해상도 2560*1440
오큘러스 퀘스트는 PC 필요 없고, 72Hz, 트레킹 렌즈4개 해상도 1880*1600 미세하게 더 높음.

체감 화질은 나도 비교를 해보지 않아서 뭐라 말하기 힘들지만 VR 기기들 화질은 웬만하면 다 고만고만하다.

가격은 두 기기다 399USD 부터인데 오큘러스 퀘스트는 퀄컴 CPU와 메모리등 가격이 되는 부품들이 더 들어가 있는데도 리프트와 비슷한 가격이다. 소문대로 오큘러스 퀘스트는 정말 손해보면서 기기를 판 것일까? 기기는 손해 보고 팔아도 VR 기기 보급율만 높으면 타이틀로 이익을 낼수 있다는 판단에서 보급을 위해 낮은 가격으로 판매 했다면 정말 신의 한수다.

거기다 새로운 기능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꾸준이 지원 해주는 것으로 봐서 다음 모델은 몇 년후에나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다.
새로운 고사양 기기가 나온다면 새로운 구매자 + 기존 사용자들의 구매로 기기판매 수익을 얻을 수 있겠지만 사양이 높아진 만큼 게임들도 사양을 올리게 되고 구형기기 사용자들이 매년 드는 하드웨어 비용에 VR을 사용안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한 기기를 꾸준하게 판매한다면 꾸준한 VR 신규 유저 유입과 VR기기 사양 평준화로 게임을 한기기에 맞춰 개발하면 되니 개발자들도 부담이 없다.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 VR 시장에 확실한 타이틀 확보와 다양한 기술을 먼저 장악 해둠으로서 장기 집권이 가능해 보인다.

솔직히 향상된 성능과 개선된 화질의 오큘러스 퀘스트 2 를 기다리고 있었지만 이런식으로 기존기기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니 대환영이다.

오큘러스 링크는 정말 내가 기대하고 원하던 기능이었고 솔직히 왜 지원 안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기도 했다. 하드웨어적으로나 소프트웨어적으로나 불가능한 기능이 아니었기 때문에 VIRTUAL DESKPRO 개발자에게 요청했던 것이다.
데이터 전송방식을 WIFI 에서 USB로 바꾸는 것 만으로 충분히 가능했었는데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다.

OCULUS LINK 가 WIFI도 지원할지 모르겠지만 지원하게 된다면 버츄얼 데스크프로는 망하는 건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데스크프로는 윈도우 화면, VR 화면 모두 지원한다. 즉 윈도우를 대형 화면에서 사용하는 것 같이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오큘러스 링크는 어쩌면 VR 화면만 지원해 줄수도 있다. 윈도우 대형 모니터 모드는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아직 출시 전이라 확답하기 힘들지만 이런 경우라면 버추얼 데스크프로를 계속 사용해야한다.

암튼 19.99USD 를 주고 VIRTUAL DESKPRO 를 샀지만 그만큼 유용하게 사용했던 앱이라 아깝지 않다. 그리고 오큘러스 링크가 WIFI도 지원하다는 소식은 아직 없다.

오큘러스 고 앱에 대한 소식도 있다. 오큘러스 고의 앱을 오큘러스 퀘스트에 지원한다고 한다. 기존 기기간의 호환을 철저하게 막던 오큘러스가 이제 개방하고 있다.

Passthrough+ 패스쓰루 플러스 라는 기능도 추가 되는데 이 기능은 사용자가 원할때 고글 밖을 볼수 있는 기능이다.
이전엔는 안전지대를 벗어 날때 화면이 꺼지고 외부 화면을 보여줬는데 지금은 사용가가 원할때 바로 밖을 볼 수 있게 했다.

영상 감상 개선 : 오큘러스 퀘스트는 트래킹 감지 카메라가 사물을 인식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두운 곳에서는 주위를 밝게하라고 메시지를 띄우고 사용이 불가능했다. 활동이 없이 앉아서 사용하는 영화 감상이나 영상 감상시에도 반드시 실내를 밝게 해야 사용이 가능했다.
이런 부분이 개선되어서 이제는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이 이 가능하다. 강제적으로 주위를 밝게 유지 해야 했던 옵션이 삭제 되었다.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내가 상상했던 기능들이 모두 지원된다니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오큘러스 퀘스트 신모델이 나온다면 무조건 지른닷!!

반응형

댓글